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업계종사자가 알려주는 공기청정기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공기청정기 추천)에 대해서 작성 하려고 합니다.
이 글은 대기업 공기청정기 관련 업계관계자가 알려준 내용입니다. 업계에서 얻은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공기청정기를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그 중요한 기준들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이번 첫 번째 글에서는 'CA인증 집진면적'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CA인증 집진면적이란?
공기청정기 성능을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것 중 하나가 'CA인증 집진면적'입니다. 많은 분들이 '필터 등급 = 공기청정기의 성능'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는 큰 오해입니다. 사실 필터 등급보다는 공기청정기에 CA인증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2. 필터 등급과 원패스 효율
먼지 제거 필터(집진필터)는 원패스효율(필터에 오염 공기를 한 번 통과시켰을 때 얼마나 걸러지는가?)로 등급이 나뉩니다.
E11에서 U15 등급까지 다양한 등급의 필터가 있지만, 높은 등급의 필터를 사용한다고 해서 공기청정기의 성능이 반드시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3. 필터의 원패스 효율과 제품 원패스 효율
실제로 공기청정기 성능에 중요한 것은 '제품 원패스 효율'입니다. 즉, 공기가 필터를 제대로 통과하는지와 필터 옆으로 새어나가는 공기의 양이 중요합니다.
필터의 원패스 효율이 높을수록 제품 원패스 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이를 잘 조절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4. 공기청정기 성능의 핵심 - 제품 원패스효율 x 풍량
공기청정기의 성능은 '제품 원패스효율'과 '풍량'의 곱, 즉 'CADR(Clean Air Delivery Rate, 청정공기 이송율)'에 의해 결정
5. 왜 호환필터는 추천하지 않는가?
필터 원단 자체의 성능도 믿기 어렵지만, 제품과 완전히 밀착되어 옆으로 새는 바람을 최소화 시켜주는 관점에서는 정품 필터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심지어, 필터가 99.99995% 를 걸러냈더라도, 필터 옆으로 바람이 새어 나오면, 제품 원패스 효율은 80% 이하로 뚝 떨어집니다.
필터의 종류와 상관없이, 시중에 출시된 제품들의 "제품 기준의 원패스 효율"은 대략 70%후반 ~ 90%초중반 정도입니다.
6. CA(Clean Air) 인증이 중요한 이유
필터가 중요하지 않다면, 대체 어떤 기준으로 공기청정기를 구매해야 할까요? 한국에는 공기청정기 성능관련 강제규격은 없지만, 가장 믿을만한 공신력 있는 성능 인증은 한국공청협회의 "CA(Clean Air) 인증"입니다.
CA인증이 없는 외산 공청기 중에 성능이 좋은 제품들이 분명 있지만, 검증되지 않은 성능을 첨단기술인 것처럼 홍보하는 부당한 업체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에어로사이드는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기능이 없음에도 NASA 기술과 FDA 의료기기 인증을 앞세워 홍보합니다. 이런 제품은 공기제균기이지만, 실제 부유균 제거 성능은 국산 공기청정기에 비해 떨어집니다.
공기청정기는 집안 공기를 "계속 순환"시키면서 더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방식이므로, 단위 공간을 얼마나 더 빨리 깨끗하게 해주느냐가 중요합니다.
이를 면적으로 환산한 것이 바로 CA인증의 집진면적입니다. 따라서, 집진면적이 클수록 공기청정기는 집안의 공기를 더 빨리 청정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가능한 큰 평형의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공간의 크기에 따라 적절한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과도하게 큰 모델을 선택하면 전력소모가 불필요하게 증가하며, 반대로 너무 작은 모델을 선택하면 공기청정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7. 해외 브랜드 공기청정기 업체들이 CA인증을 받지 못하는 이유
해외 브랜드 공기청정기들은 대부분 두 가지 주요 이유로 CA인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1) 소음: CA 인증은 공기청정기가 발생시키는 최대 소음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많은 해외 브랜드들이 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특히 강풍 모드에서의 소음이 너무 크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팬의 RPM을 조정하여 소음을 줄이면 되지만,
이렇게 하면 공기청정기의 집진면적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 시장에 맞추어 별도의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롭지 않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오존 발생량: CA 인증은 공기청정기가 발생시키는 최대 오존 발생량도 규정하고 있습니다. 오존은 인체에 해롭기 때문에, 이런 요구사항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부 해외 브랜드의 공기청정기들은 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8. 공기청정기 사용 팁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는 집안의 공기를 계속 섞어줘야 합니다. 먼지는 끊임없이 유동하며 움직이므로, 공기를 계속 섞어주면 멀리 있는 먼지들이 공기청정기로 들어와 청정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하면 집안의 공기가 더 빨리 청정해집니다. 이렇게 하면 공기청정기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업계종사자가 알려주는 공기청정기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공기청정기 추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업계에서 얻은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공기청정기를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그 중요한 기준들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공기청정기 추천하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어떻게 도움이 좀 되셨을까요?
다음 2편에서는 공기청정기 센서의 성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여름철 방충망이 문제이신가요? 여름철 방충망 셀프로 교체해서 돈을 아껴보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사는이야기 >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 고깃집 알바 후기- 손님에게 팁 많이 받는 방법 (1) | 2023.07.05 |
---|---|
직구족들은 모여라! 프로 직구족이 알려주는 띠어리 직구 팁 공유 (1) | 2023.06.26 |
무더위보다 무서운 전기세!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16가지 총정리! (1) | 2023.06.10 |
창문형 에어컨 설치방법과 해체 방법, 자주 발생하는 문제 해결법 (5) | 2023.05.23 |
에어컨 필터 청소방법 총정리-종류별 청소방법, 청소주기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하여 (1) | 2023.05.22 |
댓글